컴퓨터 게임은 더 이상 일부의 오락거리가 아닙니다. 소셜 게임과 가상 환경의 인기는 메타버스의 출현으로 이어졌고 새로운 플랫폼이 탄생했습니다.
메타버스 세계는 온라인 소셜 공간되고 있고, 수십억 명의 접속자들이 몰리기 시작하면 이는 또 다른 하나의 광고판이 될 것입니다.
가상현실의 시대
가상현실이 이렇게 많이 주목받은 적이 없습니다. NFT(Non-fungible token)와 가상화폐가 등장하면서 물리적 존재와 상관없이 예술과 콘텐츠에 가치가 있다는 개념이 생겨났습니다. 물건들은 수십만 달러에 경매되었고 NFT는 사랑하는 밈에서 만들어졌습니다.
동시에, 사람들이 가상 공간에서 보내는 순간들은 '실제 삶'과 온라인의 경계를 지웠습니다. 전염병이 창궐하는 동안, 우리는 영상 통화와 애니멀 크로싱과 포트 나이트를 포함한 가상 환경에서 사람들과 교류해야 했습니다. VRChat에서 보낸 시간이 늘어났고 사람들은 다른 '진짜' 유튜브 스타들과 마찬가지로 VTubers에 가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가상 공간이 마케팅 채널로 인식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열고 있습니다. 우리가 온라인에서 경험하는 것들이 길거리에서나 TV를 볼 때 못지않게 현실적이라면, 왜 그런 공간에서의 마케팅을 안 할까요?이를 전자 상거래 공간과 결합하면 게임의 메타버스에 많은 브랜드가 존재하게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소셜 공간
당연히 새로운 온라인 공간에 가장 익숙한 것은 젊은 층입니다. 어린 Z 플레이어들의 게임 행동을 자세히 살펴보면 게임 환경이 먼저 사회적 공간이라는 분명한 징후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공간이 수많은 젊은이들이 만나 경쟁하고 협업하고 창조하는 문화적 접점으로 여긴다는 것입니다.
게임의 시간은 사회적 통화, 실제 대화 및 행동으로 흐릅니다. TV가 X세대나 베이비부머를 변화했던것처럼 메타버스가 이제 그 역할을 대신할 것입니다.
TV처럼 수동적이지 않고 참여적이며 개방적인 형태로 변합니다. 게임 제작사들은 먼저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참여적인 공간을 구축하기 위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들이 광고를 통해 게임 콘텐츠와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는 많지만, 진정한 기회는 이러한 공간에 접근하는 것입니다.
포트 나이트라는 문화적 현상은 스타워즈를 포함한 IP의 예고편 시사회와 대규모 라이브 가상 콘서트, 그리고 현재 다른 엔터테인먼트 브랜드를 교차 홍보하는 데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대유행으로 전 세계에 퍼지고 있고, 게임 이외의 브랜드들이 메타버스의 일부로 편입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닌텐도의 '동물의 숲' 페이스북의 "호라이즌"은 플레이어들이 창의성을 공유할 수 있는 사회적 공간을 제공했기 때문에 놀라울 정도로 성공적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패션과 홈 브랜드에도 참여할 수 있는 문을 열었습니다. 이케아 대만은 게임 내 이케아를 테마로 한 섬들을 자체 플랫폼과 스토어로 연결해주는 카탈로그 인게임(Catalog in Game)을 재현해 게임 내 가구 열풍을 이용했습니다.
필리핀에 있는 KFC는 한 단계 더 나아가 공식 섬을 방문하고 치킨 브랜드의 마스코트처럼 꾸며진 커스텀을 입은 직원인 '더 콜론'을 발견한 것에 대한 실제 보상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Gucci Beauty는 동물의 숲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하여 자체 섬을 만들어 메타버스의 사회적 측면을 활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Gucci 광고 캠페인의 요소를 가져와 게임 자산을 통해 최대한 잘 복제했습니다.
점점 더 커질 메타버스 내에서의 광고시장
Minecraft, Roblox와 같은 보다 강력한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갖춘 게임들은 더욱 큰 수익을 낼 것입니다. 2021년 게임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더욱 가속화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영국에서만 모바일 게이머 수가 50% 증가하여 총 860만 명의 신규 플레이어가 탄생했습니다. 이는 메타버스에 진출하고자 하는 마케터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광범위한 가용성은 모바일에서 AR 게임이 스스로 소셜 메타버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에 정통한 브랜드가 직접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채널에서는 불가능한 것들을 게임에서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모든 마케터들은 메타버스 세계에서 그들 자신을 위한 무언가를 찾을 수 있습니다.
광고판부터 비디오, 맞춤형, 대화형 광고에 이르기까지, 브랜드는 메타버스 안의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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