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기획자란?
행사 기획자는 주로 콘서트, 각종 축제와 행사, 콘퍼런스, 포럼, 엑스포 박람회, 시상식, 개막식, 국제회의 심지어는 올림픽까지 기획하고 운영하는 사람들입니다.
행사기획자는 이를 위해서 행사의 의도와 목적에 맞는 설문조사와 자료조사부터 시작해서, 행사의 콘셉트를 잡고 스토리를 풀어나가고 기획서(제안서)를 작성을 합니다. 제안서는 공개경쟁을 통해서 PT를 하게 됩니다.
이후 좋은 점수를 받아 이것이 승인이 되면 이를 실제로 현장에서 실현시켜야 합니다. 사전 준비 단계에서는 각 행사에 맞는 인물들을 섭외하고 필요한 장비와 무대 행사 운영을 위한 지원자들을 고용해야 합니다.
리허설을 통해서 사고나 실수가 발생되지 않도록 꼼꼼하게 준비하고 점검합니다. D-DAY해당 행사가 문제없이 매끄럽게 진행되는 것을 지시 감독하게 됩니다. 이때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통솔하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행사가 종료되면 철수를 하고, 해당 행사에 대한 결과보고를 작성하여 제출함으로써 행사 기획자의 한 행사가 마무리 지섹 됩니다.
행사기획자의 연봉
행사기획자의 연봉은 처음 신입으로 회사에 취업하게 되었을 때는 최저시급에 가깝습니다. 문화예술계에 가깝기 때문에 소위 말하는 열정 페이 문화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많이 사라져 가는 추세입니다. 큰 행사 발주처인 정부 지자체에서, 고용구조와 고용인원에 대한 배점 항목이 생겨나면서 구조적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행사 기획자 초봉은 낮지만 다른 일반적인 기업과 다르게 능력만 된다면 연봉이 빠르게 상승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스스로 제안서를 작성해서 PT를 해서 따올 수 있는 능력이 된다면 빠른 시간 2~3년 내에 연봉 4천만 원 이상을 가져갈 수 도 있습니다.
여기에 행사 기획 짬밥을 많이 먹어서 6년 ~ 10년 차부터 프리랜서로 행사 기획자를 하거나 1인 창업 및 개인사업을 시작하는 경우에 1년에 행사 몇 개만 진행해도 남부럽지 않은 연봉을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행사 기획자에서 가장 중요한 적성
행사 기획의 시작은 바로 제안서 제안서 작성 능력이 중요합니다. 현장 운영 능력 또한 중요합니다. 크게 본다면 제안서 작성 및 PT 능력 (영업) 행사 진행 능력 (현장 운영)의 능력 모두를 필요로 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내 적성이 둘 다 갖고 있지 않다면 한 가지 분야에서만 전문가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먼저 제안능력을 본다면 발주처가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행사를 주최하고 싶은지 그 의도를 파악한 다음에 그에 더불어서 행사 기획자의 창의력을 덧대어 더 멋진 그림을 제안해줘야 합니다.
여기에 필요한 적성은 창의력과 기획능력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스토리를 풀어나갈 것인지에 대해서 이야기해야 하기 설득하는 글을 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획서가 통과되고 실제로 기획했던 행사가 진행되게 되면 현장에서 운영을 해야 합니다. 이때에는 순발력과 지도력이 필요하게 되며,
행사 기획자 자격증
행사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좋은 것은 실무경험을 쌓는 것이지만,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이 아닌 민간자격증입니다.
한국 이벤트 컨벤션학회에서 이벤트 산업의 전문성과 신뢰도를 획득하기 위해서 행사 기획 전문가 자격검정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행사 기획 전문가 과정은 1급과, 2급, 3급 으로 나뉘어 집니다. 줄여서 CKEP (Certified Korean Event Professional)이라고도 부르네요.
■ 1급 행사기획전문가
- 이벤트 산업에 10년 이상 경력
-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재단법인 등에서 12년 이상 근무, 행사 주최 경력이 있을 것
- 석사학위 소지자 8년 이상의 경력
- 박사학위 소지자 5년 이상의 경력
- 일반 기업 행사 담당자 12년 이상 근무 경력
■ 2급 행사 기획 전문가
- 이벤트 산업 3년 이상 10년 미만 경력
-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재단법인 5년 이상 근무, 행사 주최 경력이 있을 것
- 석사학위 소지자 2년 이상 경력
- 박사학위 소지자 1년 이상 경력
- 일반기업 행사 담당자 7년 이상 경력
■ 3급 행사 기획 전문가
- 이벤트 산업에 관심과 이해가 있는 만 20세 이상의 전문대 이상 졸업자
- 고졸의 경우 2년 이상의 경력이 있을 것
행사 기획 전문가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교육을 이수하고, 필기시험, 실기시험 등을 따게 됩니다. 1급의 경우에는 많은 경력이 있기에 교육 이수와 필기시험만 통과하면 되고, 2급의 경우에는 교육 출석, 필기시험, 실기시험까지 모두 일정 수준 이상 통과해야 합니다. 3급의 경우에는 필기시험 60점 이상만 통과하면 됩니다.
살펴보게 되면 대부분의 취업준비생 분들이 3급을 준비하셔 따시게 됩니다. 당장 취업해서 경력을 쌓기에 스토리가 부족한 분이라고 한다면 자격증을 따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이 된다고 한다면 행사 기획사에 우선 취업을 먼저 하는 게 더 좋겠죠? 행사 진행요원으로 많이 참가해본 경험이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행사 기획자의 비전과 전망
행사 및 컨벤션 산업은 최근 수십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해오다가 현재 전염병 이슈때문에 많이 죽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향후 팬데믹 상황을 벗어나게 되면 다시금 관광활성화로 인해, 많은 행사가 진행되면서 또다시 살아날 예정입니다. 위기는 기회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현재 위기 상황을 잘 버텨내고 나면 지금 잘 배워두고 경력을 쌓아두고 나면 빛을 발하게 될 날이 올 것입니다.
'직업의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유망직업 TOP10 (0) | 2021.07.29 |
---|---|
메타버스 마케팅은 새로운 기회가 될것인가 (0) | 2021.07.29 |
2021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0) | 2021.07.10 |
취업에 도움 안되는 자격증 BEST4 (0) | 2021.04.20 |
댓글